캄보디아 쫄츠남: 2024년 새해 천사 ‘머하또리어떼위’
크메르 새해는 ‘쫄츠남 트마이(이하 쫄츠남)’라고 하며 ‘새해를 맞이하다’를 의미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는 ‘쑤어 쓰다이 츠남 트마이’라고 한다. 크메르 새해 행사는 3일 동안 거행한다. 첫째 날은 머하썽끄란(Maha Sankrant), 둘째 날은 원너벗(Vanabat), 셋째 날은 라응싹(Laeung Sak)이다. 행사는 천사(Tevada; 떼와다)의 강림에서 시작하는데, 새해의 천사가 이전 해를 관장하던 천사로부터 해를 이어받는 시점은 고대 점성술인 머하썽끄란 산법을 통해 알 수 있다. 2024년의 크메르 새해 명칭은 롱차싹(Rong Chhasak)이며 4월 13일 밤 10시 17분부터 3일간이니까 달력상으로는 16일까지 나흘이 연휴로 지정되어 있다.
고대 캄보디아는 크메르 음력으로 한 해의 날짜를 계산했다. 이에 따르면 크메르 음력 1월은 현재 양력의 11월 중순부터 12월 중순에 해당한다. 이후 크메르인은 태양력(힌두)으로 전환하면서 크메르 음력 5월을 새해로 정했다. 크메르 음력 5월은 현재 양력의 3월 중순부터 4월 중순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태양이 황도 12궁의 12번째인 물고기자리에서 1번째에 해당하는 양자리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새해는 매년 4월 13일이 보통이지만 가끔 14일이 되는 해도 있었다. 이날을 기점으로 캄보디아에서는 곡식의 수확을 마치고 우기의 시작을 알린다. 그래서 오늘날 캄보디아 달력은 서양의 태양력을 기반으로 크메르 음력을 병기하여 불교 행사와 힌두교 전통을 함께 표시한다.
2024년 크메르 새해를 관장하는 천사는 ‘머하또리어떼위(Mahotra Devi)’이다. 그는 천상계에서 일곱 공주 중의 막내로 제7일인 토요일을 담당한다. 천상계의 왕인 아버지의 유언에 따라 세상을 안전하게 지키고자 4월 13일 토요일 밤 10시 17분에 지상에 내려오기로 되어있다. 그가 예를 갖추어 받치고 있는 사면상은 천상계의 왕인 아버지의 두상이다. 그는 물달개비 꽃으로 머리를 장식하고 무기는 원반과 삼지창을 손에 잡았다. 제물로는 사슴 고기를 선호하고, 탈것은 공작이다. 천사가 좋아하는 제물이 사냥이 금지된 야생 동물이라서 사람들은 대체재로 말린 쇠고기를 제상에 올리도록 권장한다.
크메르 새해가 되기 전에 사람들은 음식을 장만하고, 집을 청소하며, 항아리에 물을 담고, 땔감을 마련하며, 새 옷을 제작하는 등의 준비를 한다. 천사에게 바칠 제상을 마련할 때는 기본적으로 흰쌀밥 2그릇, 슬라 장식물 2개, 향 5개, 양초 5개, 향수 2개, 꽃다발, 팝콘, 물 1그릇 및 음료수, 케이크, 각종 과일과 함께 새해 천사의 기호가 반영되도록 차린다. 집은 천사를 환영하는 화려한 전구, 다채로운 전선 또는 랜턴으로 장식한다. 천사가 강림할 시간이 되면 가족들이 모두 제상 근처에 함께 앉아 초를 켜고 향을 피우며 기도를 드린다. 그 시각이면 캄보디아 TV 채널에서도 새해 천사의 강림의식과 관장의식을 화려하게 재현한다.
새해 천사를 맞이한 첫날 노인들은 천사가 그들과 함께 머물면서 일 년 내내 가족을 돌볼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명상하거나 기도한다. 그리고 사원에 가서 승려들에게 음식을 공양한다. 한편 젊은이들은 전통적으로 새해에만 남녀가 함께 놀거나 사회적으로 모이는 것이 허용됐다고 하는데, 그러한 문화에 따라 사원이나 마을의 공터에서는 전통 놀이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오후에는 사원의 탑이나 보리수나무 주변에서 조상들을 위해 거대한 모래산을 쌓는다. 이어서 법당에서는 승려들에게 음료를 대접하고 설법을 듣는다.
둘째 날은 부모, 조부모 등과 같이 은혜를 입은 분들에게 옷, 음식, 돈을 대접한다. 때로는 아랫사람이나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선을 베풀기도 한다. 오후에는 사원의 모래산으로 가서 조상들의 명복을 빈다. 셋째 날에도 사원의 모래산에 가서 기도하고 오후에는 크메르 새해 축제를 마무리하기 위해 불상, 승려, 장로, 부모 및 조부모를 씻겨 드리는 행사를 한다. 이를 통해 그들이나 자신이 행하거나 겪은 실수나 잘못에 대해 정화하고 새롭게 시작하려는 것이다.
최초 작성일: 2024년4월5일
*** 위 글에서 부적절한 표현이나 보완할 내용을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위 글은 뉴스브리핑 캄보디아 칼럼 [캄보디아 더 알아보기]에도 수록된 내용으로서 저작권이 발생합니다. 그러니 내용을 참조하실 때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기타 댓글로도 아낌없는 격려를 부탁드려요^^